실검에 오른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 의 의미입니다.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는 가격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줄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보통 가격이 오르면 부담때문에 수요가 떨어지기 마련인데요, 과시욕이나 허영심 때문에 수요가 줄지 않는 현상입니다.
주로 최상류층에 의해 나타나는 효과입니다.
1899년 미국의 사회학자 '베블런'이 출간한 [유한계급론]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유한계급론]에서 상류층의 과시, 허영감, 물질만능주의 등을 비판하였습니다.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는 경기가 침체되어도 최상류층은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경기흐름과 상관 없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 때문에 VVIP와 같은 최상위 계층을 타겟으로 하는 마케팅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보통 가격이 오르면 부담때문에 수요가 떨어지기 마련인데요, 과시욕이나 허영심 때문에 수요가 줄지 않는 현상입니다.
주로 최상류층에 의해 나타나는 효과입니다.
1899년 미국의 사회학자 '베블런'이 출간한 [유한계급론]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유한계급론]에서 상류층의 과시, 허영감, 물질만능주의 등을 비판하였습니다.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는 경기가 침체되어도 최상류층은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경기흐름과 상관 없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 때문에 VVIP와 같은 최상위 계층을 타겟으로 하는 마케팅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