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검에 오른 '쇼루밍(showrooming) 족' 의 의미입니다.

'쇼루밍(showrooming)'이란 오프라인 매장이 구경하는 곳으로 전락한 상황을 말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과 가격을 확인한 후, 온라인 판매처로 들어가 구입하는 현상입니다. '쇼루밍(showrooming) 족'은 그러한 행동을 보이는 사람을 말합니다.

보통 오프라인 매장보다 온라인 쇼핑몰이 더 저렴한 까닭에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2013년 IBM에서 세계 소비자의 쇼핑 행태를 분석해봤더니 '쇼루밍 족'이 무려 50%에 달했습니다.



'쇼루밍 족'이 많아지면서 오프라인 매장보다는 '체험관', '홍보관'을 핫플레이스에 설치하는 업체들이 많아지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오로지 오프라인 매장으로만 특화를 하거나, 온라인 쇼핑에서는 찾을 수 없는 이벤트 혹은 제품구성으로 승부를 보는 업체들도 많아졌습니다. 




저 또한 어느정도 '쇼루밍 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로 가족들이 오프라인에서 본 제품들을 온라인에서 가격 검색을 한 뒤 알려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댓글